R's Hacking Daily Log

Active Reconnaissance (1) 본문

TryHackMe/Walkthroughs

Active Reconnaissance (1)

hanhxx 2023. 3. 27. 12:09

Introdution

이전 글에서 알아본 Passive Reconnaissance가 그 어떤 직접적인 연결 없이 target의 정보를 얻는 과정이었다면

Active Reconnaissance는 target에 어떠한 "contact"을 하도록 요구한다.

 

여기서 말하는 contact이란, 전화를 걸거나 대상 회사에 방문하는 등의 행위가 포함될 수 있다.

대상 웹 페이지에 들어가 보거나 방화벽을 체크하는 행위는 target에 직접적인 연결을 하는 영역에 포함된다. 

 

"직접적인 연결"이라는 것은 client의 주소(IP), 연결한 시간, 연결 지속 시간 등을 나타내는 log에 정보를 남기게 된다.

하지만 웹 서버에 대한 client의 모든 접속이 의심스러운 연결이라 할 수 없기 때문에 공격자는 이런 부분을 자신의 이점으로 삼을 수 있을 것..!

 

Active reconnaissance가 뭔지 간략히 다뤄봤으니 active recon과 관련된 tool에 대해서도 살펴보자.

 

 

 

Web Browser

web browser는 편리한 tool 중 하나로, 특히 모든 시스템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.

 

web browser는 web server와 연결할 때 기본적으로

1. 80 port : HTTP

2. 443 port : HTTPS

연결을 하지만 port를 "custom"할 수도 있다.

 

https://127.0.0.1:8843

:: https protocol로 127.0.0.1의 8843 port로 연결해라!

해당 port로 HTTPS Server가 들어오는 요청을 기다리고 있다면(listening) client는 요청에 대해 web page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.

 

어떤 페이지든 상관없이 web page를 Browsing 하는 동안 [ Ctrl + Shift + I ] or F12를 누르면

page 한 쪽에 흔히 말하는 "개발자 도구"가 뜨게 된다. 

 

개발자 도구를 키게 되면 그 안에서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.

 

 

:: Element 부분에서는 현재 페이지의 html 파일 내용을 볼 수 있다. 

 

 

:: Network 부분에서는 주고받은 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 

:: Application 부분에서는 Storage에서 Cookie에 대한 값도 살펴볼 수 있다.

 

 

위에서 간략히 살펴본 내용 뿐만 아니라 개발자 도구를 통해 Browser 상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은 더 많을 것!!

그 밖에도 다음과 같은 확장 기술들이 있다.

 

:: Foxyproxy

target website에 접근하는 데에 사용하는 proxy server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. 

Burp suite와 같은 tool을 사용하거나 주기적으로 proxy server를 변경해야 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.

 

 

:: User Agent Switcher and Manager

다른 웹 브라우저나 다른 운영 체제에서 접근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능으로 

실제로는 Mozilla firefox로 접근했지만 iPhone으로 site에 접근한 거 처럼 보이게 한다는 것이다.

 

 

:: Wappalyzer 

방문한 website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주는 확장 기술.

주로 다른 어느 방문자처럼 website를 browsing하는 동안의 정보를 모두 수집한다고 한다.

'TryHackMe > Walkthrough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ctive Reconnaissance (3)  (0) 2023.03.31
Active Reconnaissance (2)  (0) 2023.03.29
Passive Reconnaissance (3)  (0) 2023.03.26
Passive Reconnaissance (2)  (0) 2023.03.22
Passive Reconnaissance (1)  (0) 2023.03.20
Comments